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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IT

스타트업, 유능한 CTO 공동 창립자를 만나기위해 알아야할 세가지

원글 : 사이언스모니터


다섯 가지 단어로 창업의 꿈을 끝낼 수 있다. "나는 사업 측면을 담당하지.(’ll handle the business side.)"

스타트업 프로그래머들은 비 기술 공동 창업자라는 아이디어가 좋지않다는 의견이 있다. 기술자 아닌 공동창업자에 대한 가감없는 이미지는 IT 개발자를 CEO로 가는 길에 활용하고 처분하려는 이상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유쾌한 사람 정도다.

당신이 스타트업에 관심이있고 기술 능력이 없는 사람이라면 어떨까? 비 기술 창업자도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 에어비엔비(AirBnB)의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 또는 링크드 (LinkedIn)의 레이드 호프만(Reid Hoffman)을 보라. 그럼 어떻게 성공적으로 당신의 가치를 보여주고 탁월한 기술을 보유한 공동 창업자를 찾을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50 명 이상의 기술 및 비 기술 공동 창립자를 대상으로 비공식적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우리의 메타 분석은 일련의 1대1 인터뷰에서 이러한 아이디어의 유효성을 확인, 비 기술 창업자가 원하는 자질을 측정하기 위해 창립자 블로그와 글을 사용하는 정량적 정성적 구성 요소를 포함했다.

압도적으로 창립자들은 한 가지에 동의했다. 전망이 있는 회사는 사업과 기술 '측면' 이 비유기적으로 분리 될 수 없다. 경험이 풍부한 개발자는 이것을 알고 있다. 대신 회사는 전문성, 매력도 및 기술적 자질의 융합을 요구한다. 비 기술 공동 창업자인 경우, 비즈니스 측면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를 실현할 수있다는 증거를 구축해야한다.

특히 우리는 기술자 공동 창립자를 찾는 이들에게 다음 세 가지 핵심 요소를 확인했다.

  1. 전문 지식 - 아이디어를 키우고 팔 수 있음을 보여준다.
  2.  아이디어 매력도(Traction for your idea) - 당신의 아이디어가 가치 있고 매력이
    있음을 입증하라.
  3.  기술 숙련 - 필요한 기술 능력을 개발하라.

행동 1 : 아이디어를 성장시키고 사업화 할 수 있음을 보여라.

왜 당신일까? 당신은 매력적인 아이디어로 기술 창업자에게 다가갔다. 훌륭하다. 왜 그들은 다른 친구 대신에 당신과 일하기를 원할까?

자신의 가치 증명하는, 아마도 당신은 당신만이 가진 사업 성장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다. 창립자 대다수는 사용자와 문제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점에 동의했다.

병원에 입원한 아이들에 촛점을 두고 급성장하는 엔터테인먼트 배급사 조트(Zott)의 사례를 보라.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인 테일러 캐롤(Taylor Carol)은 11 세의 나이에 백혈병으로 진단 받았다. 다음 5 년 동안 그는 입퇴원을 반복하며 한 번에 몇 주 동안 격리실에 갇혔다. 그는 "몇 달 동안 치료 과정에서 비디오 게임은 유일한 피난처였다"고 말했다.

테일러는 기술적이지 않다. 그가 가진것은 환자의 경험에 대한 깊은 이해다. 그 또는 그와 같은 사람이 없이 환자 중심의 콘텐츠 회사를 만드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그래서 그는 아버지와 함께 Zott을 시작했을 때, 합류 할 수있는 기회를 찾고있는 기술 리더를 만났다.

기술 공동 창립자를 구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문제 사이의 연결 고리를 보여 주어야한다. 테일러와 같이 직접 경험한 고통스러운 문제 일 때 그 일이 더 쉬워진다.

아마도 당신은 그 문제에 대해 이미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을 기울여왔을 것이다. 테일러가 암에서 회복 된 후, 그는 아버지와 협력해 이 문제를 다루는 비영리 단체를 창설했다. 그들은 게임체인저(Game Changer) 자선 단체 'a501c3'를 공동창립, 기술 회사와 협력해 비디오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를 병원 어린이들에게 제공했다. 지금까지 그들은 아이들의 병원생활 즐거움을 위해 1,600 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다.

당신의 이야기는 당신의 제안(pitch)이다. 따라서 문제에 대한 경험, 실패, 성공 사례를 문서화하고 제시하라. 이는 기존 솔루션이 끔찍하다는 것과 당신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업계 관계자에게 당신에 대한 조언과 지원이 광고와 홍보로 이어진다는 확신을 준다. 이 모든것이 당신을 매력적인 공동 창립자가 되게한다.

행동 2 : 아이디어가 가치 있고 매력적이라는 강력한 증거를 구축하라.

창업자의 상당 부분은 비 기술인 공동 설립자가 이미 매력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고있을 때 더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단순히 코드만으로 회사를 시작할 수는 없다.

두 시나리오를 모두 상상해자. 둘 다 스트라이프(Stripe)에서 근무하는 백엔드 엔지니어다. 새로운 유형의 피어 - 투 - 피어(P2P) 지불에 대한 아이디어로 당신에게 접근하는 친구가 있다.

시나리오 A (낮은 매력도) : 친구가 몇 가지 파워 포인트 슬라이드로 접근한다. 그는 친구들 수십 명의 대화를 나눴다면서 모두 아이디어를 좋아하는 것 같다고 설명한다. 그는 "우리는 다음 Venmo가 될 거야."라고 말한다.

시나리오 B (높은 매력도) : 당신의 친구가 엉뚱한(janky) 아이폰 앱으로 당신에게 다가왔다. 앱은 느리지만 수십명의 사용자가 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수백명이 대기자 명단에 있다고한다. 고객은 그가 직접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나왔다. 그는 몇 명의 사용자가 남긴 훌륭한 평가를 보여준다. "나는 여기에 뭔가 있다고 생각해."라고 말하면서 눈을 반짝인다.

당신이 대부분의 사람들과 같다면, 두번째 친구의 반짝이는 시선이 더 매력적일 것이다.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갖는 대신, 사람들이 앱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더 나아가서는 엉뚱한 버전의 앱)은 성장에 흥미와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준다.

아이디어에 대한 매력을 어떻게 구축하는가? 창립자들이 주장한 바와 같이 충실도가 증가함에 따라 가설을 테스트해야한다. 그런 다음 결과를 추구하고 관심을 표시하라.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Airbnb)의 비기술 창립자 조 게비아(Joe Gebbia)와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는 간단한 이메일로 AirBnB의 첫 번째 사례를 만들었다. 그 내용은 '지역 컨퍼런스 동안 집에서 에어베드(airbed)를 빌릴 수 있습니다'로 직설적이었다.

가격 문제에 직면, 소수의 사람들이 예약을 했고, 이들 고객들은 이 경험을 좋아했다. 이 초기 데이터를 통해, 그들은 첫 번째 기술 공동창업자 나단 블랙차스키(Nathan Blecharczyk)를 만났다. 많은 방문자가 이 제품을 원했음을 입증 한 후 플랫폼을 구축하고 확장해 다른 호스트를 지원, 자체 Airbnbs를 만들어 방문자를 확보했다. 나머지는 역사대로다.

에어비앤비가 처음 한 일은 가설을 세우는 것이 었다. 그런 다음 가입자 수, 프로토타입을 사용한 사람들의 수 등과 같이 이해하기 쉬운 측정 항목을 사용해 결과를 추구했다. 공동 창립자에게 접근했을 때 그들은 단순히 아이디어만 가져 오지 않았다. 그들이 가진 작은 고객 기반이 그들의 일에 흥분하게 했다.

행동 3 : 필요한 기술적 자질을 개발하라.

마지막으로, 창립자 중 63 %는 '비 기술적 창업자'가 기술적으로 무능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데 동의했다. 오히려 기술 개발이 설립자로서의 초점이 아님을 의미한다. 기술적으로 기여할 수 있고 그렇게 해야한다. 그러나 당신이 빨리 배울 수있는 영역인지 확인하라.

프런트 엔드를 사용하라. 창업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은 비기술적 창업자들이 프론트 엔드와 약간의 백엔드를 배워야한다는 데 동의했다. 프론트 엔드 학습은 기술적으로 더 쉽고 제품을 신속하게 반복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핵심 단어는 '필요'다. 경력 변경을 원하지 않는 한 프로젝트의 CTO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핏(Yipit)의 공동 설립자 비니셔스 베켄티(Vinicius Vacanti)는 "목표가 Yipit의 CTO가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 목표는 매력있는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이 었다"고 말한다. 목표는 유용할 만큼 충분히 배우는 것이다. 가치 제안, 제품 시장을 파악하고 초기 고객을 유치하는 시간이 모자라지 않도록 코딩에 지나치게 집중하지는 말자.

많은 창립자들은 기술 능력 보유가 공감과 신뢰를 개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신이 창업자 일수록 기술적인 면이 많을수록 그 상호 작용(trade-offs)을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다. 그 공감은 결국 신뢰를 얻게되고 전략적 제안을 할 때, 공동 설립자는 당신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이제 비즈니스를 시작할 차례다.

우리는 기술 공동 창립자를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을 이해한다. 특히 훌륭한 개발자는 큰 회사, 다른 공동 설립자, 그들만의 창업 아이디어, 심지어 비영리 단체 등 모든면에서 인기다. 따라서 기술 공동 창립자를 기다리지 말자. 성공하려면 사업을 구축하는 데 기꺼이 수행해야한다. 전문 지식, 매력 및 기술 숙련도를 갖추자. 시작이다.


공동기고


다니엘 우(Daniel Wu)

다니엘 우는 하버드 JD/PhD 출신 기술전문 변호사(tech lawyer)다. 도시혁신(urban innovation)에 집중하고 있다. 쉘터포스(Shelterforce), 얼번어스(Urban.us), 프로덕트 허브(Product Hub)에 기술과 법이 주거와 교통 비용문제를 개선할수 있다는 대한 글을 게재해왔다.


스티븐 터번(Stephen Turban)

스티븐 터번은 모임 주최자, 사회자, 저자, 연구자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사이언스모니터 공동 편집장이며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 학술저널과, BBC, 워싱턴 포스트, 블룸버그, 타임스 등에 기고해왔다. 하버드대(통계학과, Magna Cum Laude졸업) 재학 중 아마존 1위 베스트셀러 Your Relationship GPA를 공동 집필했다. 하버드 프랭클린 펠로우십 (www.franklinfellowship.com)의 공동 설립자다.